다이어트를 제대로 하려면 기초대사량의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통해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알고 나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훨씬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굶는 다이어트 혹은 반복된 불규칙한 공복상태가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이유 등 꼭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터치시 크게 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목차
기초대사량(BMR)이란?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양으로서, 우리가 하루 동안 아무 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의 양을 말합니다.
보통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하루에 소비하는 전체 칼로리의 60~70%를 담당하죠.
물론 활동량이 많은 사람일수록 전체대사량 대비 기초대사량의 비율이 줄어들 것입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다음과 같은 계산식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구합니다.
남자 : 66.47 + (13.75 × 체중) + (5×키) – (6.76 × 나이)
여자 : 655.1 + (9.56 × 체중) + (1.85 × 키) – (4.68 × 나이)
기초대사량 다이어트 주의사항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면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해서 기초대사량 만큼의 칼로리만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말씀드렸다시피 기초대사량은 아무 것도 하지 않았을 때의 에너지 소비량이기 때문이죠.
또한 기초대사량 만큼 먹는다고 해도 한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은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번에 많은 양을 먹은 후 공복시간이 길어지는 게 반복되는 경우에는 몸이 나중에 쓸 에너지를 지방으로 전환하려고 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 활동대사량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