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놀라유 효능 단점 유해성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놀라유 식용유는 요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식용유입니다. 하지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용유인지에 관한 유해성 논란이 있고, 출처가 불분명한 정보들이 난무하여 정확한 사실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카놀라유 효능, 단점, 유해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다른 식용유 대신 카놀라유를 먹어도 되는지 옥수수기름, 콩기름과의 비교를 통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카놀라유 효능 단점 유해성

 

카놀라유란?

카놀라유는 유채의 새로운 교배종인 ‘카놀라’의 씨앗에서 짠 기름입니다. 원래 유채에서 짜낸 기름은 식용에는 적합하지 않아 공업용으로 사용했지만, 품종을 개발하여 식용에 적합한 ‘카놀라’라는 새로운 유채 품종을 캐나다의 한 대학교수가 개발하여 식용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카놀라유의 최대 생산국은 캐나다와 독일입니다.

카놀라유 효능

  • 포화지방산 6%(낮을수록 좋음)
  • 단불포화지방산 62%(높을수록 좋음)
  • 다불포화지방산 32%(높을수록 좋음)
  • 오메가3 9.1%(높을수록 좋음)
  • 오메가6 18%(낮을수록 좋음)

카놀라유 100g 당 열량은 대략 900 kcal 입니다. 100g 당 포화지방은 약 8g이고 올레인산은 60g 이상입니다.

포화지방산 비율은 6%로서 시중에 판매되는 식용유 중 포화지방산이 가장 적게 들어 있어 건강에 덜 해롭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단불포화지방산이 62%로서 시중에 판매되는 식용유 중 상위 비율에 속합니다.

오메가6 성분은 18%로서 적당한 양이 들어있어 건강해 덜 해롭습니다.

먹는방법

  • 튀김용O, 부침용O, 무침용O
  • 참치캔에 들어있는 기름
  • 오메가3 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산패가 쉽게 이루어짐

카놀라유는 발연점이 225도이기 때문에 튀김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부침개용이나 무침용으로도는 당연히 사용가능합니다. 보통 참치캔에 들어있는 기름이 카놀라유 입니다. 발연점이 높기 때문에 가열에 의한 산패에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오메가3 성분을 높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에 노출시 다른 기름보다 산패가 쉽게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따라서 개봉 후 2~3개월 이내에 드시는 것이 좋고, 사용 후에는 뚜껑을 반드시 잘 닫아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놀라유 오메가3

카놀라유는 옥수수기름, 콩기름, 해바라기유, 포도씨유보다 많은 오메가3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리브유와의 비교는 바로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카놀라유 올리브유 차이

놀랍게도 주요 성분을 보면 카놀라유는 올리브유 만큼 좋은 기름입니다. 아니 어찌보면 올리브유보다 더 좋은 기름입니다. 올리브유보다 포화지방산이 더 적고 오메가3가 많을 뿐만 아니라 발연점이 더 높아 튀김용으로 사용할 때도 산패에 더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가격도 올리브유보다 약 4~5배 저렴합니다.

카놀라유 VS 올리브유 주요 성분 비교

카놀라유 올리브유 성분 비교

 

단점

주요 영양 성분만을 놓고 보았을 때 카놀라유는 특별한 단점이 없는 식용유 입니다. 오히려 올리브유 뿐만 아니라 시중에 판매되는 옥수수기름, 콩기름, 해바라기유, 포도씨유 등과 비교했을 때도 매우 좋은 식용유 입니다. 게다가 가격도 저렴합니다.

유해성

다른 식용유 대신 카놀라유를 먹어도 되나요?

카놀라유 VS 옥수수기름 VS 콩기름 주요 성분 비교

카놀라유 옥수수기름 콩기름 성분 비교

카놀라유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옥수수기름, 콩기름보다 훨씬 건강에 좋은 식용유 입니다.

옥수수기름과 콩기름은 카놀라유에 비해 건강에 해로운 포화지방산이 2배 이상 높습니다.

[포화지방산 관련 질병 바로가기]

좋은 기름의 일종인 단불포화지방산은 카놀라유가 2.5배 이상 높습니다.

[건강에 좋은 단불포화지방산 바로가기]

옥수수기름(236도)과 콩기름(241도)의 발연점은 카놀라유(225도)보다 높기 때문에 튀김류를 할 때는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으나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이 발연점 때문에 콩기름이나 옥수수기름를 선택하는 것은 득보다는 실이 커 보입니다.

카놀라유, 옥수수기름, 콩기름 중 오메가3 함량도 카놀라유가 가장 높고, 오메가6 함량은 가장 적정량이 들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인데요, 두 성분의 비율은 1 : 2 에서 1 : 4 정도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놀라유의 경우 1 : 2의 비율이고, 옥수수기름의 경우는 1 : 50, 콩기름은 1 : 7 정도의 비율입니다.

보통 식용유에는 오메가3는 적게 들어 있고 오메가6는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섭취시 건강에 해로운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포화지방산과 오메가6가 적고 단불포화지방산과 오메가3가 높은 기름이 좋은 식용유 입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 알아보기 바로가기]

 

GMO 카놀라유

카놀라유의 유해성은 카놀라 식물이 GMO(유전자변형농산물)이기 때문입니다. GMO가 생겨나는 이유는 보통 병충해에 강하고 수확량이 높은 품종을 개발하기 위함입니다.

GMO 유해성 문제

GMO는 유전자 변형을 통해 생산된 농산물이고 세상에 출현한 지 오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섭취 시 우리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은 괜찮아도 나중에 암이나 새로운 형태의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유전자 변형이 살충제와 같은 농약에 강한 농작물을 만들기 위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GMO에는 농약 성분 축적(잔류 농약)에 대한 위험과 우려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농약에 저항을 가진 GMO 품종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정제유이기 때문에 완제품의 경우 GMO에서 유래한 DNA나 단백질이 없어 GMO 안정성 문제는 없다는 보는 것이 학계의 다수설입니다.

현재 옥수수, 콩도 대표적인 GMO 입니다. 수입되는 옥수수와 콩은 99% GMO 이고, 따라서 옥수수기름과 콩기름 역시 카놀라유와 함께 같은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옥수수기름과 콩기름 같은 일반적인 식용유 대신 카놀라유를 먹어요 되나요?”라고 묻는다면 적어도 GMO 관련해서는 동일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김소형채널H : GMO 식용유 콩기름 카놀라유 유해성 논란의 이유

마치면서

GMO 문제만 아니면 카놀라유는 시중에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용유 중에서 가장 건강에 좋은 식용유 입니다. 주요 성분만 놓고 보았을 때 옥수수기름, 콩기름, 해바라기유, 포도씨유보다는 카놀라유가 좋은 기름 다만 카놀라유는 옥수수기름, 콩기름과 같은 GMO에 대한 일반적인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중에서 가장 팔리는 식용유 5종 영양분석표 바로가기]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하셨나요?

평가를 내려주세요.

평균 평점 3.7 / 5. 투표수: 3

지금까지 평가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 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을 할 수 없습니다.